본문 바로가기

독서활동에 관한 경험

독서토론 모임에 대하여

독서토론 모임에 대하여

 독서토론 모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아야 하겠지요.

무슨 일이든지 명분이 있어야 하고, 하는 일에 의미가 있어야 오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서토론은 한 사람이 열 권의 책을 읽는 것보다, 열 사람이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할 때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 혼자 읽으면 '나대로'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책만 편식하게 되어 외골수 지식이 될 수 있습니다. 제일 경계해야 할 사람들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사회는 자기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은 두말 할 필요가 없습니다.

독불장군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아야 합니다.

그럼 장점에 대해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는 모르지만 이해한 사람이 있거든요.

2). 책을 정확하게 읽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토론하기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3). 자기 생각을 논리적이며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배양됩니다. 남을 설득하기 위한 필요조건입니다.

4).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면서 민주적인 소양이 함양됩니다. 토론의 전제는 경청입니다.

5).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남들이 하는 것을 보면 동기부여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6). 소통과 인간관계 함양에 도움이 됩니다. 여러 분야에서 종사하는 분들과의 친교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지요. 제2의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도 있습니다.

7). 독서치료적인 차원에서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토론장의 분위기와 흐르는 에너지의 장을 통해 치유가 됩니다.

  독서토론을 통하여 삶이 바뀐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8). 관계를 통하여 자신의 숨겨진 재능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기분이 들것입니다.

이외에도 특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모임이 제가 강추하는 독서토론 모임입니다.

우선 각 도서관에서 주관하는 토론 모임에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토론 모임에는 토론을 진행하는 사회자가 있고 모임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지요.

그냥 멤버로 참여하는 것과 진행하는 사회자가 되는 것의 차이는 천지차이가 납니다.

처음에는 멤버로 참여하였다가 어느 정도 스킬이 붙으면 사회자로 진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험해보면, 사회자가 되면 그 책에 대한 내용을 샅샅히 이해해야 되기 때문에 여러 번 읽을 수밖에 없습니다.

읽다 보면 그때 올라오는 느낌이 다르고, 책 내용에 대한 기억도 오래 간직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사회자의 역할 및 토론의 종류에 대하여 안내하겠습니다.

'독서활동에 관한 경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무지' 행사 참여  (2) 2020.06.28
토론 사회자의 역할에 대하여  (5) 2020.04.27
나의 책 읽는 방법 소개  (8) 2020.04.25
책 읽는 습관 만들기  (18) 2020.04.24
책은 왜 읽으시나요?  (8) 2020.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