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BIO) 리듬
생물체에서 환경의 주기적인 변화에 대한 반응으로 이와 조화를 이루어 일어나는
주기적인 생물학적 변화를 말합니다. 생물체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인간에게는 세 가지 생체리듬이 있다고 합니다.
23일을 주기로 근육세포와 근섬유계를 지배하여 건강상태를 결정하는 신체리듬과,
28일을 주기로 교감신경계를 지배하여 정서와 감정의 에너지를 지배하는 감성리듬,
33일을 주기고 뇌세포 활동을 지배하여 정신력, 냉철함, 판단력, 이해력 등에 영향을 주는
지성리듬이 있습니다.
개인의 출생일로부터 시작하여 일생동안 변화가 없습니다.
이 세 가지 리듬이 각각의 주기로 하여 sign 커브를 그린다고 합니다.
고조기에서 저조기로, 저조기에서 고조기로 변환하는 날을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하지요.
리듬의 성질이 급격하게 바뀌므로 심신상태가 불안정해서 위험하다고 합니다.
위험일에는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루 중에도 지구의 자전에 따라서 우리의 생체시계가 변화한다고 하지요.
수면, 식사, 호르몬 분비, 혈압 및 체온 조절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생물체의 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생체리듬과 부합되는 생활을 하고 있어 생활습관병이 만연하고 있지요.
그래서 제때 자고, 제때 먹는 올바른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지금 같은 코로나 비상사태에서는 더욱 중요하겠지요.
그래서 어떤 날에 아침에 일어나면 괜스레 기분이 상쾌하고 컨디션이 좋은 날이 있고,
어떤 날은 축 처지는 날이 있는가 봅니다.
이러한 주기를 이용하여 우리 삶에 적용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체 주기가 고조기에 있는 날에 수술 날짜를 잡으면 회복이 빨라지고,
감성 주기를 활용하여 배우자와 궁합을 보면 백년해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사람이 같은 주기로 변화하며 고조기 때는 서로 기분이 업되어 있지만,
저조기 때는 서로 구렁텅이로 빠질 수도 있습니다.
미리 이 주기를 맞추어보아 50% 확률인 남녀가 배우자가 되면 찰떡궁합이 될 것입니다.
한 사람이 저조기일 때는 고조기에 있는 사람이 이끌어 갈 수 있지 않을까요?
시험 보는 일자도 지성리듬이 고조기일 때는 결과가 좋게 나오기도 하겠지요.
이렇게 각자의 생체리듬에 맞추어 생활하면 좀 더 신나는 삶을 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인간도 환경에 지배를 받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의 오늘 컨디션은 어떠하십니까?
저조기일 때 평상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절할 수 있는 자기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