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에 대한 경험

P-D-C-A 사이클을 돌려라(Ⅲ)

P-D-C-A 사이클을 돌려라()

3. CHECK 단계

오늘은 세 번째 단계인 CHECK 단계에 대해 공유해보겠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해왔는데 작심삼일 하지 않고 잘하고 있는지 어떤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겠지요?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일들을 하다 보면 아직 습관이 되지 않아 중도에 포기하고 마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래서 목표 지점까지 같이 가는 동료, 도반이 필요하고 바른 길로 안내해주는 선생이 필요합니다.

좋은 친구와 훌륭한 선생을 만난다는 것은 삶의 축복입니다.

 

그럼에도, 목표를 중간중간 CHECK 할 수 있는 ‘self-check system’이 필요합니다.

습관이 들기까지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self-check list’를 만들어서 그 실시 여부를 매일 O, X로 표기합니다.

그리고 주간 실시율을 관리하여야 합니다. 목표는 85% 이상입니다.

매주마다 check해서 그래프로 그 추이를 관리합니다. 잘하고 있는지, 게으름 피우고 있는지를 스스로 확인하여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프가 목표선 아래로 떨어지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다시 또 반등할 수 있도록 자기 관리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나는 원래 안 되나 봐!’라고!’ 하면서 포기하지 맙시다. 어떤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은 모두 다 그 과정을 거치고 구렁텅이에서 스스로 빠져나온 사람들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I CAN DO IT’이라고 하면서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스트레스는 받지 마시고, 또 다시 작심삼일 하면서 정진하는 긍정마인드가 중요함을 잊지 맙시다.

평소에 안 하다던 것을 하려고 하니 습관이 들 때까지는 의도적으로 해야만 합니다. 자신하고 타협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 인생 최고의 걸림돌은 ‘나 자신’임을 잊지 말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새벽운동하기 목표를 세워놓고 그 실시 여부를 탁상 달력에 O, X로 표기하면서 매월 실시율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곳에 표시하다보니, 동그라미가 그려지는 날에는 저절로 신바람이 나고, X 가 표시되는 날은 내일은 꼭 해야지하는 다짐이 들기도 합니다.

내 인생은 나의 것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스승이 있더라도 마지막 작업은 내가 해야만 합니다.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어서 ‘SELF CHECK’ 해야 합니다.

오늘도 승리하는 하루를 만들어 삶을 예술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내일은 피드백하는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는 오늘도 새로운 경험 중입니다.

'배움에 대한 경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일 프로젝트  (0) 2020.05.27
P-D-C-A 사이클을 돌려라(Ⅳ)  (2) 2020.05.26
P-D-C-A 사이클을 돌려라(II)  (0) 2020.05.24
P-D-C-A 사이클을 돌려라(I)  (0) 2020.05.23
나의 성격 유형은?  (0) 2020.05.14